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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RTS

필수 패키지

by sehunbang 2025. 10. 4.

유니티 입문 하면서 이것젓 하면서 느끼는데.
도움이 많이 되는 패키지들이 많은거 같다.

Ai Navigation. 2.0.8

유튭 설명
✅ 주요 추가 기능
1. NavMesh 링크 생성 지원: 서로 떨어진 NavMesh 간 자동 연결 가능 (예: 점프, 문 등).
2. 높이 메쉬(HeightMesh) 베이킹: 경사진 지형에서도 정확한 길찾기.
3. 새로운 Navigation 창 UI: 기존 Unity Navigation 창과 유사한 인터페이스.

Behavior 1.0.11

  1. AI 행동 로직 시각화
    복잡한 AI 행동 흐름(예: 순찰, 공격, 대기) 을 노드 기반 그래프로 설계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협업 가능 (코드 없이도 설계 가능)

  1. Behavior Tree(행동 트리) 기반 구조
    Sequence, Selector, Parallel 등 트리 구조의 논리 흐름 제공

각 행동 노드들은 조건, 이벤트, 작업(Task) 단위로 실행됨

  1. Runtime 제어 및 디버깅
    실행 중 노드의 동작 상태(성공/실패/진행 중)를 시각적으로 표시

디버깅 기능으로 AI 행동 문제를 쉽게 추적 가능

  1. Blackboard 시스템
    AI 에이전트 간의 데이터 공유 및 변수 저장소 역할

상태, 타겟 위치, 경로 등 정보를 노드 간 공유 가능

  1. 확장성
    C#으로 사용자 정의 노드(Custom Node) 제작 가능

프로젝트 특성에 맞는 AI 로직을 자유롭게 구성 가능

Cinemachine (카메라) 3.1.4

Unity의 모듈식 카메라 시스템으로, 코드 없이도 카메라 동작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포커스 타겟, 따라가기, 충돌 회피, 줌, 노이즈 등 다양한 카메라 기능을 제공합니다.

Shader Graph 17.0.3

  1. 노드 기반 셰이더 제작
    시각적 노드 연결으로 셰이더(표면의 색, 반사, 굴절 등)를 만듭니다.

UV, 색상, 텍스처 샘플링, 수학 함수 등의 노드를 활용해 복합적인 효과를 구현 가능

  1. 실시간 프리뷰와 조정
    변경 사항 바로 확인 가능: 노드를 조정하면 미리보기 창에 실시간 업데이트가 반영됩니다.
    Blackboard를 통한 property 노드 노출이 가능해, 머티리얼 인스펙터에서 값 조정이 간편합니다
  2. 프로퍼티 노출 및 재사용
    블랙보드를 이용해 변수(Property)를 노드로 설정하고, 여러 그래프 간 Subgraph 공유 및 재사용 가능
  3. 코드 없는 셰이더 워크플로우
    HLSL 코드 없이도 셰이더 제작 가능하며, 나중에 C#과 HLSL을 이용한 커스텀 노드 제작도 지원됩니다
  4. SRP(Unity의 Scriptable Render Pipeline) 통합
    URP (Universal Render Pipeline) 또는 HDRP (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 기반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레거시 렌더러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Input System 1.11.2

  1. 다양한 입력 장치 지원
    키보드, 마우스, 터치, 게임패드, 조이스틱, VR 컨트롤러 등 자동 인식

플랫폼에 맞게 입력 방식 자동 전환 가능 (모바일, 콘솔, PC)

  1. 액션 기반 입력 처리
    Input Actions를 사용하여 "점프", "이동", "공격" 같은 행동 중심으로 설계

입력 장치에 관계없이 같은 액션을 트리거할 수 있음

  1. 시각적 입력 설정 도구
    Input Actions 에셋을 만들어 Unity Editor에서 시각적으로 입력 매핑

GUI에서 “어떤 버튼 → 어떤 동작”을 쉽게 연결 가능

  1. 리바인딩 지원
    런타임에 키/버튼을 변경 가능 (사용자 지정 키 설정 UI 제작 가능)
  2. 멀티플레이어 입력 관리
    여러 플레이어가 각자 다른 컨트롤러를 사용할 수 있게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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